진실한 공동체

나들목교회는 해체되어가고 있는 오늘날의 문화 속에서 내가 ‘나’ 될 수 있게 치유되고 회복되어 이웃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진실한 공동체를 추구합니다. 

 

나들목교회는 가정교회들의 연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0명 내외로 이뤄진 가정교회는 자율성을 가지고 서로를 사랑하며 돌보는 삶을 살아갑니다.

이러한 가정교회를 통해 공동체성과 인격적인 교제를 회복하고 성경적 교회의 역동성을 구현합니다. 

나들목에서 이야기하는 ‘가정교회’란 무엇인가요?

성경에서 보여주고 있는 초대교회의 모습은 가정을 중심으로 모이는 역동적이고 자율적며 유기체적인 공동체입니다.

나들목교회는 이러한 본을 따라, 도시사회 속에서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온전히 드러내는 작은 공동체인 가정교회들의 연합으로 시작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가정교회는 구역이나 속회와는 달리 그 하나하나가 온전한 교회를 지향합니다.

그러므로, 각 가정교회는 그 안에서 나들목교회의 4대 중심가치(찾는이중심, 진실한 공동체, 균형있는 성장, 안팎의 변혁)가 균형있게 구현되는 공동체입니다.

가정교회는 어떻게 모임을 하나요?
나들목 가정교회들은 보통 8-12명, 또는 그 이상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주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정기적인 예배 모임을 갖습니다.

가정교회 예배에는 찬양, 기도, 말씀, 교제 등 예배의 요소들이 함께 녹아들어가 있습니다.

공동체가 함께 드리는 찬양과 기도를 통해 개인적 영성을 넘어서는 공동체적 영성을 경험하게 됩니다.

말씀 나눔은 보통 그 주간 ‘찾는이와 함께 하는 예배’에서 선포된 말씀을 개인의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삶으로 말씀읽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함께 식사하고, 삶을 나누는 것도 가정교회가 삶을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가 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정교회는 연합교회와 어떤 관계인가요?
나들목교회는 그 시작부터 가정교회의 연합으로 이루어진 교회로서, 교회 전체를 이야기 할 때 ‘연합교회’라고 하기도 합니다. 연합교회의 가장 중요한 사역 중 하나는 각 가정교회가 건강하고 튼튼하게 세워져 갈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연합교회는 각 가정교회가 개별적으로 하기 힘든 사역들 – 주일 예배인 ‘찾는이를 위한 예배’, 깊이있는 성경강해와 찬양이 있는 ‘나들목 수요 예배’, 다음세대를 키워가는 ‘주일학교 사역’, 나들목 가족의 성장의 뼈대인 ‘디딤돌 프로그램’을 비롯한 각종 양육세미나, 여러 가정교회를 비롯하여 교회 외부와도 긴밀한 소통이 필요한 변혁사역 등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4개 이상의 가정교회들이 모인 ‘가정교회들의 연합’을 ‘마을’이라고 부릅니다. 가정교회가 삶 속에서 복음 전수와 재생산을 이루어가는 개인들이 모인 공동체라고 한다면, 마을은 복음전수 공동체의 재생산을 위해 협력하는 가정교회들의 연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들목교회의 꿈은 지역에 뿌리내린 마을 공동체들이 곳곳에 세워지고, 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지역을 섬기는 하나님나라 복음 공동체가 확산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의 성도가 가정교회에 새롭게 소속되는 것을 ‘입양’이라고 부릅니다.  
하늘가족디딤돌을 통해서 교회의 본질과 나들목교회의 부르심을 배우며, 가정교회의 목적과 정신을 배우며 이에 동의하신 분들이 하늘가족이 됩니다.

“하늘가족이 되신 분들은 대상으로 미소동행사역팀과 상담을 하면서 입양이 진행됩니다.” 
 
“나들목에 처음 찾아오신 분들이 가정교회에 입양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풍성한 삶으로의 초대
– 예수 그리스도와 기독교의 기본진리

 

ㅇ풍성한 삶의 첫걸음
–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
– 준비가족

 

ㅇ하늘가족 디딤돌
– 교회의 본질, 나들목의 역사와 부르심, 공동체

 

ㅇ미소동행사역
– 상담 및 적절한 가정교회 연결

 

ㅇ가정교회 입양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