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17-06-20 00:00

[2017 이야기 중심 통독] 12

thinkbible
댓글 0
Atachment
첨부파일 DATE : 2017-06-20 00:00:46

[2017 이야기 중심 통독] 12


PDF 다운받기

 

지난 6월 1,2주에 읽었던 이사야서 본문들에 이어, 이번 두 주동안의 읽기로 구약 예언서 읽기를 갈무리합니다. 비록 예언서의 전체 분량에 비하면 매우 적은 분량만 읽은 셈이어서 아쉬움은 많이 남지만, 나머지 부분은 여러분 각자의 과제로 남겨두겠습니다. 

 

<6월 3주 - 19일부터 24일까지(6일)>

 

☆ 예언자들이 외친 반복적 메시지 - 사회적 정의를 회복하라! 

   (에스겔, 아모스, 미가, 하박국)

이미 우리가 이사야서를 읽으면서도 알 수 있었던 것과 같이, 예언서들은 이스라엘이 받을 심판에 대한 메시지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언서들을 읽으며 우리가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은 그들이 심판받는 이유가 하나님을 떠나 우상숭배를 한 종교적 배반 때문만이 아니라, 가난한 자들, 고아와 과부, 나그네와 같은 사회적 약자를 돌보지 않고 그들을 수탈했다는 사회적 부정의 때문이기도 하다고 제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구약의 전체 맥락, 그리고 성경의 전체 맥락에서 이것은 매우 당연한 귀결입니다. 이미 모세의 율법에서부터 하나님은 자신을 고아와 과부의 하나님, 약자들의 하나님으로 명시하고 계시고, 그렇기에 하나님을 바로 섬기는 자들은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는 일들을 할 수밖에 없다는 당위가 성립되기 때문입니다.

에스겔, 아모스, 미가, 하박국의 외침들을 읽어가며, 하나님께서 지금도 여전히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요청하시는 삶의 자리가 어디인지 묵상하고 실천하는 한 주가 되길 바랍니다.

 

[19일] 에스겔 33장 : 파수꾼의 비유-공동체를 책임지는 자들에 대한 경고

   에스겔 34장 : 이스라엘의 목자들에 대한 심판 선언과 참된 목자이신 하나님

[20일] 아모스 4-5 : 사회적 정의의 회복 없는 공허한 종교제의를 멈추어라!

[21일] 미가 2-3장 : 가난한 자들을 억압하는 사람이 받을 형벌

[22일] 미가 4-5장 : 하나님의 통치아래 임할 우주적 평화와 메시아

[23일] 미가 6-7장 :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선언과 그들에게 주님이 원하시는 것

[24일] 하박국 1-2장 : 왜 하나님이 이 땅의 악을 그냥 보고만 계시는가? 

          - 심판의 날이 반드시 온다

하박국 3장 : 하박국의 노래 - 심판자와 구원자로 오실 하나님

 

 

<6월 4주 - 26일부터 7월 1일까지(6일)>

 

  포로시대를 살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야기 (다니엘, 에스더)

다니엘서는 그 양식에 있어 예언서라기보다는 묵시문학에 속하는 구약에서는 보기 드문 책입니다. 꿈, 또는 환상을 통하여 나타난 묵시와 그에 대한 해석이라는 묵시문학의 틀을 기반으로 하되, 전반부에 해당하는 1-6장, 특히 그 중에서도 1,3,6장은 그 묵시가 주어진 상황에 대한 이야기가 배경으로서 주어지고 있습니다. 다니엘서의 배경에 해당하는 시기와 장소는 포로시대의 바벨론 도성으로, 다니엘서의 이야기 단락 속에서 우리는 포로로 잡혀가 살면서도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소망을 놓치 않았던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초급반 읽기에서는 다니엘서의 이야기 부분만을 발췌하여 읽습니다. 

에스더서는 에스라와 느헤미야서 뒤에 배치되어 있지만, 시대적으로는 에스라서에서 다루는 시대와 동시대의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히브리어로는 아하수에로로 알려진 크세르크세스 1세의 통치기간이 B.C 486-465(4?)년이므로, 성전재건(516년)과 에스라의 예루살렘 귀환(2차 포로귀환,458년) 사이가 에스더서의 역사적인 배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스더서에는 성경의 책으로서는 매우 이례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나타나지 않지만, 이야기 전체를 통해 하나님의 일하심이 반복적으로 암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 여인의 용기와 믿음, 지혜가 민족 전체를 위기에서 건져내는 에스더서의 내용은 우리에게도 인간의 연약함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와 사랑의 신비를 묵상하게 합니다.    

 

[26일] 다니엘 1,3장 : 왕의 산해진미를 거부한 다니엘과 친구들/

  풀무불에 던져진 세 친구

[27일] 다니엘 6장 : 사자굴에 던져진 다니엘

[28일] 에스더 1,2장 : 에스더가 페르시아의 왕후가 되다

[29일] 에스더 3,4장 : 하만의 음모와 에스더의 결심

[30일] 에스더 5-7장 : 에스더의 잔치자리에서 일어난 일

[01일] 에스더 8-10장 : 전화위복 – 유대 백성들이 원수를 갚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