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터

16-12-20 10:38

말의 힘에 대해

kihyock35
댓글 0

도시락 먹고 말 조심하기

 

지혜로운 사람은 말을 해서 덕을 보고, 어리석은 사람은 제 입으로 한 말 때문에 망한다. 어리석은 자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어리석음으로 시작해서 사악한 광기로 끝난다.(전도서 10:12~13)

 

청문회에 나온 사람들은 자신의 답변 하나하나를 조심합니다. 뿐만 아니라 질문을 하는 의원 조차도 자칫 말을 잘 못했다가는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 자신이 했던 말 때문에 올무에 걸리는 사람들을 매일 보고 있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녹음된 파일이 공개되거나 회의시간에 누군가 적었던 수첩 때문에 꼼짝없이 범죄 혐의가 드러나기도 합니다.

 

혀는 길들이가 어렵습니다. 말 한 마디 잘 못했다가 죽음에 이르는 사람도 있고 또 말 한마디로 많은 것을 얻는 사람도 있습니다. 노력대비 결과를 따진다고 한다면 을 가려서 잘 하는 것이야 말로 타의 추종을 불허할 것입니다. 그러나 언어훈련은 그다지 중요시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시간에 쫓겨 살다보면 성급하게 이메일이나 카톡에 답변을 할 때가 많습니다. SEND 버튼을 누르는 순간 이미 상황을 돌이킬 수 없게 되어 후회할 때도 많습니다. 또 그때는 몰랐지만 후에 읽어보면 내가 왜 이렇게 오해가 될 수 있도록 답변을 했을까 하고 그제서야 적절히 처신하지 못했음을 깨닫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도적 언어생활을 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내가 늘상 내 뱉고 있는 말이 나의 삶의 상당부분을 좌우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되겠습니다.

 

오늘도 여러가지 내가 말해야 하는 상황가운데 나의 신중한 말을 통해 최선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되겠다 다짐하게 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위로 가기